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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은 마지막 스테이지(N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풀이]
특별히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풀기 보다는 if~else 조건문을 이용한 구현문제에 가까웠다. 어떻게 풀면 되겠다는 아이디어는 어렵지 않게 생각할 수 있었지만, 실제로는 조건을 생각하면서 작성을 하니 꽤 복잡했고 시간이 걸렸다. 조건중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두가지라고 생각한다.
1.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2.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이중, 첫번째 조건은 구현을 할 때 인덱스에 의해 자연스레 되는데 2번째는 if문으로 따로 추가해줘야 한다. 문제를 푸는 데 헷갈린 부분도 많고 시간도 오래걸려서 나중에 다시 한번 풀어봐야 할 것 같다.
[코드]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int[] answer = new int[N];
double[] stage_person = new double[N + 1];
List<Double> fail_percentage = new ArrayList<Double>();
for (int i = 0; i < stages.length; i++) {
if (stages[i] == N + 1) {
continue;
}
stage_person[stages[i]]++;
}
double total = stages.length;
double temp = 0.0;
for (int i = 1; i < stage_person.length; i++) {
temp = stage_person[i];
if (total == 0) {
stage_person[i] = 0.0;
} else {
stage_person[i] = stage_person[i] / total;
total -= temp;
}
fail_percentage.add(stage_person[i]);
}
Collections.sort(fail_percentage, Collections.reverseOrder());
for (int i = 0; i < fail_percentage.size(); i++) {
for (int j = 1; j < stage_person.length; j++) {
if (fail_percentage.get(i) == stage_person[j]) {
answer[i] = j;
stage_person[j] = -1.0;
break;
}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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