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 대한 내 후기]
항상 인강이나 정보를 찾아다니면서 공부하다가 갑자기 책을 하나 사서 공부를 하고 싶어서 책을 알아보다가 알게된 책이다. 물론 스프링과 관련하여 토비의 스프링이나 공부해보고 싶은 책이 많았다. 하지만 아직 내 실력이 막 엄청 잘하는 것도 아니고 읽는데 너무 오래 걸리면 기간이 길어질까봐 짧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골랐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최근에 이동욱님 블로그에서 진짜 정말 감명깊게 읽은 글도 있어서 뭔가 이동욱님이 쓰신 책이라고 하길래 일단 읽자!!라는 마음으로 샀다.
(혹시 나처럼 개발 공부를 하며 갈피를 못잡고 있거나 힘들 경우 이동욱님 티스토리의 글을 하나씩 읽어보면 뭔가.. 느끼지 않을까 싶다. 나는 그랬다 ㅎㅎㅎ / 기억보단 기록을 : jojoldu.tistory.com/)
계속 스프링 공부를 하고 있었긴 하지만 책의 이해가 너무 잘되서 술술 읽어졌다. 책을 이틀만에 다 읽고, 코드 하나하나 보면서 실습을 다시 이틀동안 했다. 총 4일동안 막 책에 필기도 하고 코드도 실습해보고 하는 시간이 재밌었고 인강을 많이 듣는 생활속에 색다른 공부가 되었다.
[정리]
1. 스프링의 시작부터 AWS로 구현까지 이 책 하나로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경험 할 수 있다. 그 과정이 전혀 지루하거나 단조롭지 않으므로 스프링 공부를 막 시작한 사람이라면 읽어보는걸 추천한다.
2. 오류나 버전의 차이로 인한 부분까지 이동욱님 깃헙으로 수정이 잘 되어있어서 문제가 생길 일이 없다. 또한 깃헙에 코드에 대한 부분도 잘 정리가 되어있어서 궁금한게 있으면 확인을 할 수 있다.
3. 예제에 대한 부분도 나는 자연스럽다고 생각하고 예제에 대한 설명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당연히 읽으면서 모르는 부분이나 설명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으면 따로 찾아서 공부는 해야한다.(이건 어느 책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 |
![]() |
![]() |
(나름... 공부한..흔적..?? ㅎㅎ..)